남부교육청 마을탐방 연수 진행

신철호 기자 | 기사입력 2021/10/26 [16:11]

남부교육청 마을탐방 연수 진행

신철호 기자 | 입력 : 2021/10/26 [16:11]

  © 신철호 기자

 

■ 남부교육청 마을탐방 연수 진행 ■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박래준)은 2021.10.22.(금)~11.3.(수) 중 5차례에 걸쳐 관내 초·중·고 마을결합형 교육 활동에 관심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주변 마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을 탐방 연수를 진행하였다.

 

이번 연수는 학생 마을살이 이해를 돕기 위해 자치구별, 동별, 단위 학교 주변의 세부적인 탐방 코스를 개발하고,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 자주 이용하고 방문하는 작은 도서관,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다문화 지원센터, 청소년 사업 운영 유관기관, 주민센터 등을 소개함으로써 각 기관이 지역에서 수행하고 있는 고유 역할과 학교-연계 협력방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마련된 자리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침체되었던 마을살이 이해 교사 연수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행정동별 마을 탐방 코스 신규 개발 적용 △학생 삶의 터전을 기반으로 한 공간의 이해도 증진, △단위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학교 맞춤형 마을 탐방 연수로 추진하였다.

 

2021 남부혁신교육지구 교사 마을 탐방 연수는 1차 대림동, 2차 시흥동, 3차 독산동, 4차 문래동, 5차 고척동 등 총 5차에 걸쳐 관내 교사 80명을 대상으로 현장 연수를 진행한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학교 주변 기관 방문을 통해 마을결합 교육과정 수립 운영에 마을과의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고, 향후 비대면 연수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 삶의 공간을 알아가는 체험 연수가 더욱 확산되기를 기대하였다.

 

서울남부교육지원청은 “다양한 마을 탐방 연수를 통해 남부혁신교육지구의 주체인 교사의 역량이 함양”되길 바라며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교육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학교-마을교육의 공동체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